Why Coding

왜 코딩을 배울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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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미국은 ‘Code.org’라는 코딩교육 캠페인 사이트를 런칭해 페이스북 창립자 마크 주커버그,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빌 게이츠 등이 등장하는 홍보 영상과 함께 단계 별 코딩 수업이 가능하도록 하여 현재 약 1,300만 명의 학생과 43만 명의 교사가 이 사이트를 통해 코딩을 배우고 있습니다.(출처:Code.org)
뿐만 아니라, MIT의 MediaLab, IBM 등 다양한 대학과 기업 등이 연계된 코딩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의 학생들은 코딩을 배우고 있습니다.

eng

영국은 2014년을 ‘코드의 해’라고 정하고 50만 파운드를 투자해 코딩교육을 정규교과로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5세부터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수업을 컴퓨터 정규과정으로 편성해 2015년 9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영국은 2012년 설립된 비영리 단체 ‘Code Club’을 통해 코딩 교육을 보급하였으며, 현재 약 2만 7천 명의 학생이 코드클럽을 통해 코딩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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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선진국이자 신진 IT 선진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핀란드의 경우 4세~8세 대상의 코딩학교인 ‘코디룰루’가 인기를 끌며 2014년 200개가 넘는 코딩학교가 설립되었고 2016년부터 코딩 수업이 정규교과로 편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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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코딩을 배울까?

코딩교육은 코딩 방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팀워크를 하는 방법과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Code.org에서 제시한 표와 같이 2020년이 되면 미래의 일자리는 컴퓨터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컴퓨터를 다루어야 하는 직업을 갖게 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각국과 비영리단체에서는 코딩교육을 위한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단순히 코딩 교육을 미래의 가치를 위해서만 배우는 것은 아니다.
영국 코드클럽의 공동 설립자 클레어 서트클리프(Clare Sutcliffe)는 “코딩교육은 코딩 방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팀워크를 하는 방법과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그 유용성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아이들은 코딩교육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 하나의 창조적 도구와 노하우를 익힐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미국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부사장 지넷 윙(Jeannette Marie Wing)은 코딩교육을 통해 Computational Thinking(C.T 2005년 :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능력)을 통해 창의력, 논리력 및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코딩교육은 코딩 방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팀워크를 하는 방법과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에 그 유용성은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또한, 아이들은 코딩교육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 하나의 창조적 도구와 노하우를 익힐 수 있습니다.”
Clare Sutcliffe
“코딩교육을 통해 Computational Thinking (C.T 2005년 : 컴퓨팅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사고능력)을 통해 창의력, 논리력 및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Jeannette Marie Wing
“Everyone should know how to program a computer, because it teaches you how to think!”
Bill Gates
“Learning how to program didn’t start off as wanting to learn all about Computer Science. It just started off because I wanted to.”
Mark Zuckerberg
“Everyone should know how to program a computer, because it teaches you how to think!”
Steve Jobs
“Don’t just Play on your phone, PROGRAM IT.”
Barack Obama

Computational Thinking

컴퓨팅적 사고력

어떠한 문제를 마주했을 때 그 문제를 잘게 쪼개고 분석하고 패턴을 읽고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구조화(알고리즘 설계)하는 등의 과정은
코딩을 배우는 과정과 같으며 이 과정을 통해 아이들은 같은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이 과정에서 습득하는 것이 컴퓨팅적 사고력이다.

이로써 코딩교육은 아이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는 과정을 배우는 것으로,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표현력,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